본문 바로가기

One day♪/things

[scrap] 백지연의 "나는 나를 경영한다.




[scrap]백지연의 "나는 나를 경영한다.



Career development 
직업이 세분화되고 산업화의 역사가 깊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 전에 그 개념이 정립되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커리어 디벨로프먼트'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다. 

career development? 
자신의 직업(평생 직업)을 통해 자기만의 능력과 경력을 쌓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커리어 플래닝(career planning)' 이라는 개념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바다로 나아가는 배가 방향도 없이 항해하는 것과 방향을 정하고 항해하는 것과 방향을 정하고 항해하는 것은 비교도 안 될 만큼 결과 차이가 크다. 우리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커리어 플래닝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다. 더구나 이제 "평생 직장"의 신화가 깨지고 있지 않은가. 직장 내의 문화 또한 연공서열식의 아닌, 경력과 능력을 무엇보다 우선시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한 커리어 디벨로프먼트는 사회진출을 앞둔 학생들에게 더욱더 관심있는 주제이다. 
다들 남들이 하는 것처럼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통과의례 처럼 받아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꿈에 대해서 절실한 욕구가 별로 없는 것 같다. 



1. 커리어 플래닝의 
첫 단계 자신과의 대화를 해본적이 있나요? 
=진지하게 자신에게 무엇이 하고 싶은지를 물어 보십시오. 


2. 두 번째 단계 자가 진단 
= 내가 원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 대답이 나오면 이제 스스로를 진단해 보십시오. 나 자신을 분석해 보아야지 내가 원하는 미 래가 어떤 것이고 현재 내가 가진 능력이 어느 정도이며 내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 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자기 진단이 끝났다면 자신이 원하는 커리어에 대한 정보 조사를 하십시오. 그 커리어를 쌓기 위해 필요한 능력도 알아보고 그것을 기준으로 자신의 자질을 비교해 보십시오. 그래서 자신이 보충할 것과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꼼꼼히 알아보세요. 이렇게 해서 미래의 방향이 설정되면 보다 구체적인 설계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주위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자신이 원하는 커리어를 앞서 실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만히 앉아 있어 봐야 그 누구도 여러분의 입에 떡을 넣어주지는 않으니까요" 

- 커리어 개발의 핵심, '어떻게 일할 것인가' 
누구나 커리어를 쌓기 시작하는 그 출발선에서의 모습은 엇비슷하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분명 차이가 생긴다. 바로 "어떻게" 일했느냐의 차이.. 
커리어 개발에 있어 중요한 또 한가지는 바로"어떤 가치관을 갖고 있느냐"이다. 흔히 어학 능력이나 해당 분야에 대한 실무능력이 커리어 개발의 전부인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의나 명예, 책임감 등이 그 사람의 커리어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다는 것을 , 나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뼈저리게 느꼈다. 신의와 책임감이 높은 사람이 하는 일은 그 사람이 어떤 일을 하든 다른 사람이나 조직에 신뢰를 주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대단한 커리어가 된다. 


마지막으로 자존(自存)과 자애(自愛) 
"유교적 마인드가 지배하고 있는 우리 사회는 타인의 시선 속에서 자신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공부를 못하는 아이는 집안의 수치가되고, 괜찮은 직업이냐 아니냐 하는 기준도 결국은 타인의 시선에 달려 있지요. 언젠가 저는 하버드 대학을 나와 소위 "딴따라"로 살겠다고 선언한 한 젊은 청년을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에게 다소 엉뚱한 진로 선택에 대해 부모님들과 친인척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는'왜 하필 딴따라냐고,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있으라고 하더군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딴따라보다 백수가 더 낫다는 어른들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더군요. 그는 현재 부모의 도움과 지원, 소위 말하는 좋은 학벌에 의지하지 않고 혼자 힘으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강의 시간에 이 청년의 예를 드는 이유는 그 사람이야말로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자신의 판단을 믿고 따르며, 스스로를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그 청년을 보면서 난 그가 분명 자신의 꿈을 이루어나가는 과정 속에서 '뭔가'를 발견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
미국에서도 호평을 받은 뮤지컬 '명성왕후'의 주연배우는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저는 무엇 하나 잘하는 게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이 일을 하면서부터 제가 뭔가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지요. 결국 저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함으로써 저의 능력과 자질을 계발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커리어 개발의 출발점은 자기를 사랑하는 것 
자기 자신을 그 무엇보다 사랑하고 귀하게 여기는 마음은 결국 자신이 내린 결정과 선택에 대해 스스로가 전적으로 책임지고 또한 부족한 자신의 모습을 채워나가게 만든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자기 개발을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세상의 그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귀하게 여기기 때문에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거나 시련과 마주했을 때도 절망하지 않고 자포자기하지 않을 수 있다. 
"나는 안돼", "내 주제에 뭘.." 하는 자기 비하나 자기 학대는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귀하게 여기지 않으며 내팽개치는데 대체 누가 나를 아껴주겠는가. 
강의 끄트머리에서 나는 다시 한번 목소리에 힘을 준다. 그리고 선생이라기 보다는 삶의 
선배로서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말을 쏟아낸다. 
"자애나 자존심은 스스로를 존중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지켜나갈 수 밖에 없는 '심지'같은 것입니다. 즉 자신이 스스로에게 보여주기 위한 어떤 것이지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대학에 가고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대학을 가든 혹은 어떤 직업을 택하든 간에 나 자신, 나 스스로를 만족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선택하는 것입니다. 내가 있고 나서야 비로소 타인도 존재하는 것이고 나를 사랑할 수 있을 때 남도 사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자존과 자애는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자존과 자애의 기반이 단단해질 때 여러분의 커리어가 더 힘을 얻고 진정한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P184-189 백지연 백지연의 선택 "나는 나를 경영한다." 다우출판사 2000.4.18 




반응형

'One day♪ > thin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마틴싯봉,테일러드 미니 토트백 블루~!!  (11) 2013.02.04
록시땅 수분재생크림  (0) 2013.02.04
LUSH, 진정라인..  (0) 2013.02.04
록시땅 보습크림  (0) 2012.12.24
시슬리 폼클랜징  (0) 2012.12.24
SKⅡ 피테라에센스  (0) 2012.12.24
ipad4, Smart Cover  (0) 2012.12.17